린 스타트업 (1부)

2022. 9. 9. 16:57Review/Book

 

1. 시작

창업가적 경영
- 스타트업또한 조직이고, '관리'의 영역을 등한시하면 안된다
- "모든 경우의수를 고려한 완벽한 계획 & 무작정 해보자" 두가지 모두 실패의 지름길
- 스타트업은 혼란과 불확실성의 연속임을 기억해야한다

린스타트업의 뿌리
- 도요타의 린 제조에서 이름을 따왔음
- 린 제조의 특징: 한번에 생산되는 양을 줄이고, 적시(just in time) 생산과 재고관리, 빠른 주기
- 린 스타트업은 과학적 학습을 통해 노력의 낭비를 줄이고자 함
- 무엇을 언제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경영 이론이 필요, 이 이론으로 창업가들에게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려함
- 단순히 코드를 제시간에 만들어서, 산출물을 만들어냈음은 무의미하다. "고객이 원하고 돈을 낼 수 있는 진짜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만드는 것"이 목적
치밀한 계획이 아니라, 만들기-측정-학습의 연속
- 비전을 바탕으로 전략을 세우고, 이 전략을 최적화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


2. 정의

도대체 누가 창업가인가?
기업의 규모, 산업 종류, 회사 발전 정도 등과 무관하게 모두가 창업가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내부 창업가)

내가 창업가라면 스타트업은 무엇인가?
- "린 스타트업은 창업가들의 스타트업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론"
- "스타트업이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려고 나온 조직"
- 근본적으로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임을 기억
- 다만 스타트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혁신을 실천한다
- 혁신은 바텀 업에서 이루어진다. 명령한다고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 스냅택스 팀의 성공 사례)

7000명의 린 스타트업
- 일단 빨리 내놓는게 중요, 빈틈없는 계획과 분석과는 반대로 동작한다
- 내부 구성원들에게 여러 실험들을 해볼 수 있는 환경 제공이 중요

3. 학습

'아무튼 난 과거의 사례에서 배웠어' 라는 말을 실패에 대한 변명으로 사용하지 말 것 
-린 스타트업 모델에서의 학습이란 실제로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을 찾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을 만들어갈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효한 학습'을 지향해야함

IMVU의 유효한 학습
- 목표를 먼저 세우는게 중요했음: 매출, 회원가입자, 실제 사용자 등
- 정성적 조사를 적극 활용하여 유저의 사용 패턴을 읽는 학습을 하였음
-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던 의외의 기능이 고객의 관심을 더 끌 수 있음
- 방향성이 틀렸다면 지금껏 만들었던 기능을 과감히 버리는 것도 필요
- "유효한 학습은 진짜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실제 데이터로 증명되어야 한다"
- A/B테스트도 적극 활용
- 본질적인 사업 기반이 잡혀야 성공할 수 있다. 공격적인 광고에 기반한 성공은 사그라든다. 실제 성과를 창출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보이려는 것 금지
- "이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은 무의미, 현대 경제에서 상상할 수 있는 제품은 거의 대부분 만들 수 있다
- 고객가치와 사업가치만을 고려할 것


4. 실험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기
- 작고 단순한 서비스로 시작한다
(1) 가설상의 질문을 하지 않고 실제 고객행동을 관찰한다.
(2) 실제 고객과 소통하면서 고객의 요구를 배운다.
(3) 프로덕트 제작시 생각지 못한 사항이 고객의 의외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음

장기적인 변화를 위해 즉시 실험하라
거대한 비전을 구성요소로 나눈다.
- 가치가설: 정말 이 제품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지 테스트 - 얼리어답터 이용(초기 수용자)
- 성장가설: 초기 수용자가 적극적으로 퍼뜨리는가?

실험 자체가 제품이다
기존 제품 제작 방식: 관리자가 xx한 기능을 원한다고 말한 뒤, 엔지니어가 제작
새로운 제작 방식에 대한 조언:
(1) 고객이 여러분이 풀려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가?
(2) 해법이 있다면, 고객이 과연 구매 할까?
(3) 고객이 그것을 우리 회사에서 살까?
(4) 우리가 그 문제의 해결책을 만들 수 있을까?
→ 보통은 바로 4번으로 직행하지만, 무언가를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 위험과 가정을 검증하는 테스트과정이 필요하다. 실험적으로 접근.

 


"성공은 기능은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은 고객의 문제를 푸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