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13기] ABLY의 유저 구매 플로우 차트 회고 & 보강

2022. 8. 12. 14:31Every moment/Daily

 

에이블리의 유저 구매 플로우 차트

6주차 첫날에 에이블리 유저 구매 플로우를 분석해보았다. 1번부터 3번까지는 저번주에 적었던 건데, 대략적으로 큰 틀에서는 변함이 없지만 이번 7주차 마지막날에는 이를 보충하여 추가 텍스트 및 Technical Flow Chart로 보충해보고자 한다. 

(+추가 텍스트는 저번 주 자료에 덧붙이는 말로, 파란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1. 전체 요소 및 흐름
(아래는 이미지로,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전체적인 흐름 자체는 과거와 다름은 없다. 다만 흐름 측면에서는 부드럽게 이어지는 느낌이 들지 않아 조금 아쉽다. 그러나 필요한 요소는 들어가있기때문에, 흐름도를 보는게 아니라 요소를 보는것이라면 큰 틀에서는 괜찮다고 보인다.

 

 

 

 

2. 구매 절차에 대한 상세 플로우

 

 

→ 고객 입장의 플로우라면, 큰 틀에서는 과거나 지금이나 변함은 없다. 다만 1에서 언급한 소셜로그인이 빠져있어서 아쉽다고 느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4번에서 조금 더 보충해보고자 한다.

 

 

 

3. 클라이언트, 서버, DB가 어떻게 보이는가?

 

클라이언트 상품/리뷰 보기, 결제/교환/환불 기능 확인, 회원가입, 로그인
서버 상품/리뷰 노출, 사용자인증, 입력된 데이터 전달
DB 상품 정보 저장, 결제내역, 회원정보/리뷰 텍스트 저장

 

→ 위 표는 아래와 같이 바꿀 수 있을 것같다.

 

클라이언트 상품/리뷰 보기, 결제/교환/환불 기능 확인, 회원가입, 로그인
서버 상품/리뷰 노출 요청, 사용자인증 요청, 입력된 데이터 전달
DB 상품 정보 저장, 결제내역, 회원정보/리뷰 텍스트 저장, 소셜로그인시 API 인증, 기존 회원가입 정보 체크

 

- 상품 정보 저장은 맞긴 하지만, 구매 절차 에서 필요한 단계는 아니다. (상품을 등록하는 마켓 입점자의 '판매하기' 절차로는 볼 수 있을 것같다.)

- 서버에서는 사용자 인증을 바로 할 수도 있겠지만, DB에게 요청을 한다고 보았다. 마찬가지로 상품에 있는 리뷰 등을 DB에서 끌어오는 요청을 한다고 생각했다.

 

 


 

이하부터는 전부 이번에 새로 보충한 내용입니다.

 

+ 4. 에이블리 유저 구매 절차에 대한 전체 Technical Flow Chart


 

- 쿠폰/포인트 적용은 제외하고 구매 전체적인 구매 프로세스 하나만 놓고 보았을 때, 로그인/결제 부분이 가장 포인트였다.

- 이메일 로그인은 자사 DB에서 암호화된 정보를 비교하기 위해 '정보 대조'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 소셜로그인에서는 단순히 '계정 정보 가져오기' 라고 표현했다. API를 이용하여 카카오톡/네이버/페이스북에서의 데이터를 가져와 내부 회원 정보를 등록한다는 의미로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 정보 유효성 검사와 관련되어서는 사실 배송지 입력 항목 외에는 특별히 검토될 부분은 없다고 보이나 기입된 정보가 유효한지 자체를 검토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별도로 유효성 검토 항목을 넣었다.

- 결제 요청과 관련되어서는, 결제 버튼 누르기 전에 어떻게 결제할지에 대한 상세 옵션들이 설정되어있어서 별도의 결제 선택 페이지는 제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