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3기] 프립의 PD Life Cycle 분석해보기

2022. 6. 28. 18:01Every moment/Daily

실제 프로덕트를 바탕으로 PD Life Cycle 분석해보기
PD Life Cycle에 맞춰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덕트를 선정한 후, 그들은 각 단계별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형식 없이 자유롭게 분석하세요. (2000자 미만)

이미지 출처: https://www.wanted.co.kr/wd/45403

 

"오늘은 또 뭐가 올라왔나?" 하고 매일 한 번 이상 들어가 보는 어플 중 하나인 'Frip'을 탐색해보았다. 단순한 유저로서의 접근보다는 근본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판단하여, 최초의 PO인 임수열 대표가 인터뷰한 유튜브 영상, 온라인 기사들을 찾아보았다.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인가?

  • 내적 동기: "경험의 확장"
    • 새로운 것을 경험하면,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살아야 하는지 정립할 수 있다.
    • 각자의 삶은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방향성이 달라질 것이다. 
  • 미래 가능성: 놀토에서 주4일제, 그 이후엔?
    • 장기적으로 사람들은 점차 일하는 시간이 짧아질 것이고, 업무 외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가 주요해지기 때문에 사업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음. 
  • 실제 유저의 니즈 파악
    • 초창기 페이스북 그룹을 이용하여 다양한 액티비티(예: 패러글라이딩, 러닝 등)를 구상하였고, 유저들의 반응이 뜨거웠음. 즉, 위의 추측들이 실제로 유저 참여로 이어졌으므로 이를 구체적인 플랫폼으로 구현했을 때 가치가 있으리라고 판단.

(2) 솔루션 디자인 :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 문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은 있는데 귀찮아서/잘 몰라서/용기가 없어서" 못해본 경험이 많다.
  • 해결: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을 만든다.

(3) 솔루션 구축 :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는가?

  • 초기에는 당장 할 수 있는 것들부터 진행: 페이스북 그룹 기능 활용
  • 본격적인 "프립" 서비스 론칭
    • 구현: 웹/앱을 모두 구현하여 접근의 폭을 높임
    • 호스트 유치: 액티비티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호스트 유치 (예: 공방, 사교모임 등)
    •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 활용: (온라인 예: 짧은 시간동안 하나의 주제로 소통하는 '피카 타임', 랜선 해외 여행 등)

(4) 솔루션 공유: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는가?

  • 극초기에는 페이스북 및 바이럴 위주
  • 이후 SNS 활용 및 사업 제휴: 특히 B2G, B2B 대상의 사업 제휴
    • B2G 예시: 근로자휴가지원사업의 휴가샵 입점
    • 카카오톡 선물하기, KT 통신사 할인 등으로 다양하게 접근

(5) 솔루션 평가: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는가?

추측컨대 데이터 분석가 및 엔지니어와 협업하여 자사만의 성과 지표를 세우고 이에 맞춰 진행해나가는 것 같다. 아래는 프립의 데이터 엔지니어사업 제휴 담당자 채용공고 등을 바탕으로 예상해본 분석 지표다.

  1) 회원가입수

  2) 각 유저들의 로그 데이터

  3) 내부 자체 프로그램(예: 프립버스 등)에 대한 성과 

  4) 사업 제휴 성과

  5)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노력함은 물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지에 고민하여 개선.

 


[참고문헌]

- "파산 위기를 탈출하게 해준 60억짜리 깨달음", 유튜브, 게시자 "eo," https://www.youtube.com/watch?v=qpYe0Xo5HxY, 2021.03.10

- "[Interview] 100만 대원의 일상을 새로운 경험으로 채우는 액티비티 플랫폼", 헤이리슨, Hey Listen, https://heylisten.kr/27/?idx=4435696&bmode=view, 2020.08.10

- 프립 채용공고 사이트 https://careers.fri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