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3기] Product Manager의 정의 & 업무 역량

2022. 6. 27. 18:39Every moment/Daily

과제 1)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채용 공고 사이트에서 자신이 일하고 싶은 곳의 PM 채용 공고를 3개 이상 서치 & 분석하여,
실제 Product Manager 가 하는 일을 스스로 정의해보기

저는 "왓챠 / 솜씨당컴퍼니 / 기프티스타" 를 중점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1. 왓챠

기업명
왓챠(클릭하시면 해당 공고가 새창으로 나타납니다.)
채용 직무명 PO (Product Owner)
업무 • 왓챠의 스쿼드(또는 TF) 중 하나 또는 일부를 관리합니다. 왓챠 제품의 전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스쿼드(또는 TF)의 스프린트를 설계하고, 우선순위를 관리하며,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합니다.
• 왓챠의 스쿼드(또는 TF)에 속해 스쿼드(또는 TF)가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 중 일부를 관리합니다. 엔지니어, 디자이너, QA, DS 등 여러 직군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초기 설계부터 최종 배포 및 리뷰까지의 전체 프로젝트 사이클을 이끌어 갑니다.
• 애자일(Agile)하게 일합니다.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이 함께 기획에 참여하고, 필요에 따라 프로토타이핑, AB 테스트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상황과 필요에 따라 데이터 분석, 마켓 리서치, 유저 리서치를 합니다.
• 왓챠는 왓챠피디아와 많은 부분에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왓챠피디아의 일부 프로젝트 전반에 관여하고 참여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제품의 성공‘을 위한 예측 불가능한 수많은 종류의 일을 하게 됩니다.
자격 요건 • 관련 경력 (PO, PM, 서비스 기획자) 3년 이상
• 높은 수준의 구조적 사고력과 논리력
• 높은 수준의 통계/정량적 사고 능력
• 다양한 직군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 제품에 대한 매우 높은 수준의 오너십, 리더십,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한 적이 있는 경험
• 애자일한 업무방식에 대한 경험 혹은 이해도: 린한 개발문화를 가진 조직에서 디자이너, 엔지니어와 함께 제품을 개발, 운영해 본 경험이 있거나, 관련 지식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우대 조건 • 개발 경력 또는 개발에 대한 높은 이해도
• 높은 수준의 영어 능력 / 유머감각 / 왓챠&왓챠피디아에 대한 애정
• 제품의 데이터 분석 및 지표관리를 해본 경력
• 스타트업 경험

▶ 왓챠는 현재 제품이 처해있는 환경, 그리고 성과 그 자체에 최우선 집중하는 곳임을 느낄 수 있었다. 
- 개념 숙지: 여러 직군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포괄적인 모든 개념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중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능력과 개발 이해도가 필요하다.
- 업무 및 일정 관리: 스쿼드(또는 TF) 여러 개를 관리하게 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우선순위를 잘 정리하여 데드라인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능력 필요하다.

- 기민함: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다.

 

2. 솜씨당컴퍼니

기업명
솜씨당컴퍼니(클릭하시면 해당 공고가 새창으로 나타납니다.)
채용 직무명 서비스기획자 (PM/PO)
업무 솜씨당의 서비스기획자(PM)는 백오피스 시스템 및 APP 서비스 기획 전반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개발자, 디자이너 등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이끌어 목표를 달성합니다.
-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운영업무, 영업업무, QA 등을 지원하여 목표 달성의 허들을 제거합니다.
- 지속적으로 UX를 개선하고 새로운 사용자 가치를 꾸준히 전달합니다.
-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솜씨당 앱을 개선할 방안을 기획하고 설계합니다.
- 출시된 가치가 원하는 효과를 내는지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자격 요건 - 온라인 서비스 기획 및 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 최소 2년 이상의 e-커머스나 그에 준하는 성격의 모바일 서비스 기획 경력을 지닌 분
- Sketch, figma를 통한 UI/UX 설계/기획이 가능하신 분
- 고객 중심 사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익숙하신 분
-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논리적인 대화, 체계적인 문서화가 가능하신 분
- 고객의 요구사항을 구체화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구현부터 출시까지 책임지는 분
- 솜씨당의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분
우대 조건 - 개발자와 긴밀하게 협업하면서 짧은 주기로 개발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
- 서비스 초기 기획부터 참여하여 구축, 운영, 모니터링까지 참여한 경험이 있는 분
- 생산성 관리 툴(Jira, Wiki) 에 익숙한 분
-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전략수립 경험이 있는 분
- UI/UX 전문 역량을 보유한 분

▶ 솜씨당은 직접적인 디자인 다양한 직군과의 협업 지원을 중요시 여긴다고 느꼈다.

- 디자인 툴(Sketch, figma)과 생산성 관리 툴(Jira, Wiki)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 타 업무부서와의 협조: 운영, 영업, QA 등 다양한 직군과 협업을 넘어 서포트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 해결사: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그것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 방안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3. 기프티스타

기업명
기프티스타(클릭하시면 해당 공고가 새창으로 나타납니다.)
채용 직무명 서비스 기획자, PM/PO
업무 - 기프티스타 App/Web 서비스 기획
- 서비스 사용자 데이터 분석
- 사용자 데이터 또는 VOC 기반 서비스 기획
자격 요건 - 웹, 모바일 서비스 기획을 위한 업무 툴을 다룰 수 있는 분 (Figma 등)
- 데이터에 기반해서 논리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익숙한 분
- 항상 부족하다고 느끼고 배움에 항상 열려 있으면서도 성장 욕구가 강한 분
우대 조건 - PM 경험 및 프로젝트 리드 경험을 보유하신 분
- 이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관련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깊은 분
- 서비스 기획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반영하실 수 있는 분

▶ 기프티스타는 앞으로 회사가 나아갈 방향고객의 소리를 실무에 잘 녹여낼 수 있는 인재를 찾는다고 느꼈다.

- 경험에 기반한 아이디어: 비즈니스적으로 설득력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확장: 단순한 고객의 요청사항을 넘어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웹과 앱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찾아본 공고를 토대로, Product Manager는 무엇인지 나의 의견으로 정의한다면?

(1) Product Manager은 무엇인가?

  - 사용자가 보는 화면과 뒷단 모두를 어떻게 만들지 설계하고, 리드하고, 책임지는 사람.  
  - 거시적으로는, 회사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성과와 성장을 목표로 하는 사람.
  - 그 과정에서 실무진들 중 가장 긴밀하게 협업하는 직군이며, 특히 개발자와 가장 많이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 사람.

 

(2) Product Manager 주로 하는 일은?


  - 기획: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문서로 정리한다. 추가로, Figma와 같은 툴을 활용하여 기획 및 설계를 한다.

  - 제안: 다양한 데이터를 주로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추후 방향성을 제안한다.
  - 커뮤니케이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Notion, Confluence, Trello, Jira 등의 업무소통 툴을 활용한다.


 

과제 2) Product Manager의 업무 역량
1. 강의에서 다룬 내용 외 최근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Product Manager의 업무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내가 되고 싶은 Product Manager의 모습에 대한 에세이

 

1.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 역량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드 스킬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적 접근, 고객 관점, 실무자 관점을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한다.

   1-1. 하드스킬

   - Figma 혹은 Sketch를 다룰 수 있는지 여부

   - 업무 생산성 및 커뮤니케이션 툴을 잘 다룰 수 있는지 여부 

   - 데이터 분석 능력 (아직 이 부분은 잘 모르지만, SQL이 많이 언급되는 것 같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가능하다면, 외국어 능력 (특히 영어)

 

  1-2. 어떻게든 정확하게 코끼리를 묘사하기 위해 노력하기 

(1) 비즈니스적 접근: Product Owner는 곧 Mini-CEO이다. 사업가의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단순히 수지타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정책적 이슈는 없는지/투자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등의 거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2) 고객 관점: 보통은 스쳐 지나갈법한 아주 사소한 불편함부터, 앞으로 다가올 뜨거운 감자를 미리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3) 실무자 관점: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개발 능력과 현실적인 여건을 적절히 조율하되 최대한의 아웃풋을 만들기.

 

 

2. 내가 되고 싶은 Product Manager의 모습

미래를 알려면 과거를 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지금, 부트캠프라는 엄청난 대격돌을 마주하면서,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상상해보겠다.

 

- 과거

과거 웹기획자로서 퇴사할 때 받았던 동료들의 롤링페이퍼에는 '프로페셔널한 모습이 멋져요'라는 평이 있었다. 처음 입사했었던 포지션인 웹퍼블리셔로서는 워낙 옛날이기도 하여 잘 모르겠다, 하지만 그래도 웹기획자로서는 맡은 바는 잘 해왔었던 것 같다.

당시 다녔던 회사 규모가 작아서 직무 이전이 어려우리라 생각했으나 천운이 닿아 자연스럽게 직무를 변경할 수 있었고, 덕분에 약간의 개발 지식을 겸재 한 웹기획자가 되었다. 물론 회사에는 전문적으로 기획자 포지션이 없었으므로 사실상 아무것도 모르는 때부터 자연스럽게 PM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일정관리와 이슈 체크를 해왔었다. 나는 주로 고객과 서류뭉치로 씨름했다.  

 

- 현재

이번 부트캠프를 요약하자면. #동료, #하드 스킬, #나만의글.

  • 이전 직장에서 Slack, Confluence, Trello는 쭉 사용했었는데 Notion이나 Jira는 써본 적이 별로 없었다. 이번 부트캠프는 Notion이 주 소통창구이기도 하므로 새롭게 익혀보아야겠다. 
  • 회사 다니면서 블로그를 꾸준히 해보려고 했으나 현실에 치인다는 이유로 조금 하다가 말았었다. 앞으로는 꾸준히 써봐야지. 덧붙여서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플러그인도 몇 개 활성화해보려고 한다.

 

- 미래

추후 하드스킬은 기본이고, 항상 소프트스킬도 잊지 않고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 늘 열린 마인드로 지내고 싶다. 즉, '저 사람은 믿고 일을 함께 할 수 있어.'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 비단 가까운 미래뿐만 아니라 앞으로 쭉.